티스토리 뷰

 인터넷은 우리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 주고 일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해 주었으며, 여러 불가능한 일들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 중독이라는 새로운 질병이 생겨났다. 현재 한국 청소년의 30%가 인터넷 중독일 정도로 인터넷 중독은 심각하다.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성적이 많이 떨어지는 등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이런 심각한 인터넷 중독은 어떤 환경과 생활습관에서 나오고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인터넷 사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살펴보자.
 청소년 인터넷 사용의 문제점은 컴퓨터 사용과 인터넷 사용에 관한 올바른 교육이 되지 못한점에서 부터 시작한다. 한국은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컴퓨터의 보급이 급속도로 진행되었으며 인터넷 통신 인프라도 급속도로 발달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빠르게 변화하는 IT기술과 활용법에 관해서만 가르쳐 주었지, 정보통신 윤리에 대해서는 교육을 많이 하지 않았다. 이것이 모든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시작이다. 이 교육이 독바로 되지 않아서 자신의 힘으로 인터넷 사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줄어들게 된 것이고, 청소년들의 부모세대에게도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관한 정보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서 어디에 컴퓨터를 설치해야 하는지, 어떻게 컴퓨터 중독을 해결해야 하는지를 잘 모른다.

 그렇다면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해결 방안에는 컴퓨터를 가족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두는 것이 있다. 그러면 가족들이 컴퓨터를 얼마나 많이 사용했는지 알려줄 수 있어서 컴퓨터 사용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컴퓨터에 여러가지 프로그램과 하드웨어적 방법을 이용해 인터넷 사용 시간과 속도를 제한한다.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산하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에 인터넷 사용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 있다. 또한 노턴 등 여러 회사에서도 좋은 프로그램과 많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셋째, 자기가 직접 자신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 반성한다. 반성을 하면서 무엇이 문제인지 직첨 찾아내어 고치려고 노력하면 남에게 강요받아 고치는 것보다 기분이 좋을 것이고, 더 빠른 속도로 고칠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한번에 지킬 수 있게 해 주는 궁극적인 해결 방법은 인터넷과 정보 통신에 관한 윤리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인터넷 중독이 어떠한 악영향을 미치는지 앟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꾸준히 교육을 받으면, 조금 더 수월하게 인터넷 중독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이고, 치료대상 인터넷 중독 청소년 수가 애초부터 줄어들게 되어 결국 현재보다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수가 줄어들 것이다.

 분명 인터넷은 우리 생활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는 인터넷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여 정보화 사회의 낙오자가 되지 않아야 겠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