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킬링이 들려주는 지구 온난화 이야기

저자
임성만 지음
출판사
자음과모음 | 2011-04-30 출간
카테고리
과학
책소개
지구 온난화 재앙을 킬링 곡선을 통해 직접적으로 경고한 킬링의 ...
가격비교


 킬링이 직접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과, 지구온난화 현상을 증명하는 책이며, 지구 온난화 관련 상식을 가지고 읽으니 더 쉽게 이해가 되었다. 전반적인 지구 온난화에 대한 지식과, 지구 온난화에 관련된 현상들, 해결방법이 체계적으로 나타나 있다. 현재, 전 세계의 문제인 기후 문제에 대한 근본적 원인인 지구 온난화를 심도있게 다뤄, 다른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이야기는 소의 방귀부터 시작한다. 소의 방귀에는 메테인이 함유되어 있고, 메테인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인해, 에스토니아 등의 국가에는 소 방귀에 세금을 물리는 웃지 못할 사태가 일어나고 있다. 메테인은 지구 온난화를 야기시키는 물질로, 이산화탄소 다음으로 지구 온난화 기여도가 가장 크다.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면,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는 등 큰 피해를 준다. 대표적인 피해는 해수면 상승에 의한 현상과, 폭설, 홍수, 가뭄 등이 있다. 미국과 일본 등의 국가는 폭설, 호주는 홍수, 아프리카는 가뭄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특히 태평양의 몰디브라는 나라는 해수면 상승에 의해 나라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킬링은 이어서 지구 온난화를 밝히는 것에 기여한 과학자를 소개시켜줬다. 먼저, 킬링은 하와이의 마우나로아 화산의 정상부에서 CO2농도를 측정했고, 또한 지구온난화와 이산화탄소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고, 바닷물에 녹아있는 CO2양을 측정해 바다가 공기 중의 CO2농도를 조절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처음으로 지구가 온실과 같다고 주장한 과학자는 푸리에이다. 어떤 기체가 지구를 온실처럼 따뜻하게 만드는가에 대해 알아낸 사람은 아일랜드의 물리학자 틴들이며, 최초로 지구 온난화 현상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발표한 사람은 아레니우스이다. 특히 아레니우스는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한 것에 주목하였다.


 온실효과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 보자. 온실효과는 태양복사와 지구복사의 성질 차이로 인해 일어난다. 태양복사는 파장이 짧은 단파로 이루어져 지구의 대기를 쉽게 통과할 수 있지만, 지구복사는 장파로 이루어져 공기 중의 수증가와 이산화탄소 등에 의해 잘 흡수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지구복사에 의해 방출되는 열이 대기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대기 안에 갇히는 것이 온실효과이다. 온실효과는 우리가 지구에서 살기에 알맞은 온도를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해 준다. 만약 온실효과가 없다면, 지구는 살기에는 너무 추워진다


 온실효과가 문제가 되지 않고, 오히려 좋은 것이라면,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되는 것은 온실효과가 아닌, 온실가스의 양이 늘어나서 지구의 온도가 적정 수준을 넘어서는 것이다. 이를 지구 온난화라고 하며, 온실효과에 큰 역할을 하는 수증기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아니다. 수증기는 자연적으로 증감하기에 지구 온난화와는 무관하며, 지구 온난화의 원인은 이산화탄소이다. 특히 이산화탄소의 농도와 온도의 그래프는 거이 일치한다. 특히 이산화탄소는 18세기 산업 혁명 이후, 크게 증가하였다. 남극의 얼음조사와 킬링의 조사를 토대로, 18세기 이전에는 이산화탄소 농도의 변화가 거이 없었다.

 할로카본은 온실효과의 두번째 원인이다. 할로카본은 할로젠 원소와 탄소 또는 탄소와 수소와의 화합물을 통틀어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 기체는 지구의 오존층을 파괴한다. 이 물질들은 지금 사용이 규제되었지만, 대기 중 체류하는 시간이 1천년 정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지구의 온도는 지난 100년동안 0.5도가 상승했다. 0.5도는 작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지구 전체 온도 변화의 평균수치이다. 구체적인 지역의 예를 들자면 일본 도쿄는 100년동안 2.8도 증가하였고, 미국의 워싱턴은 80년간 2도가 상승하였다. 지구의 온도가 올라간 것이 무엇이 문제냐고 할 수 있는데, 지구 온난화는 이상기후를 유발한다. 이상기후 외에도 빙하가 녹으면서 땅을 물속에 가라앉게 하며, 식수원이 줄어들게 된다.


 우리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히 한국은 개발도상국 중 최대치인 BAU 대비 30%를 자발적으로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국가만 노력해서는 안된다. 국민의 참여와 실천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래 몇가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적어 놓겠다. 우리는 이것을 실천해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야 한다.


실내온도 적절히 조절하기 친환경 제품 구매, 물 아껴쓰기, 재활용하기, 올바른 운전습관 유지하기, 에너지 절약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