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것은 수학입니까?
국내도서
저자 : 데이비드 벌린스키(David Berlinski) / 이경아역
출판 : 에이도스 2013.01.11
상세보기


 데이비드 멀린스키의 [이것은 수학입니까?]라는 책은 지금까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혹은 수학을 배우면서 매우 당연한 것처럼 썼던 자연수와 0의 개념, 분수 및 음수, 그리고 사칙연산 등의 간단하고 우리가 순진하게 교육을 통해 받아들인 것들에 대해 증명하고, 분석하는 책이다.


 필요성에 의하여 자연적으로 발생한 자연수의 개념, 자연수 범위에서의 수의 확장, 상업 활동을 통한 덧셈과 뺄셈의 개념 등을 각각 내용 별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해 두었으며, 여러 수학학자의 생애와 그들의 업적까지 한권의 책으로 정리해 두었다.


 많은 사람들이 기초수학을 산수라고 부르며, 단순한 연산이라고 평가절하하지만, 기초 수학이야말로 현재 우리가 공부하는 수학이라는 학문을 만든 단단한 주춧돌이자, 양분이며, 가장 생활속에서 활발히 쓰이는 수학의 한 형태이다. 우리가 지금 기초수학, 일명 산수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고 그것의 본질을 파해치지 않아야 할 이유는 없다. 매우 기초적인 수학 이론이야 말로 인간의 상상 깊숙히 존재하는 것을 꺼낸 것이고, 이를 알아가는 것은 인간의 자아를 알아가는 것인만큼, 우리는 이의 본질을 알아가는 일을 절대 하찮게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Copyright ⓒ by Hyecheol Jang All Rights Reserved.

이 포스트의 사진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자료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