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꺼삐딴 리
국내도서
저자 : 전광용
출판 : 을유문화사 2009.05.15
상세보기



병자들 중 권력있고, 부자인 일본에 친한 사람들과 일본인만 치료해 주던 이인국 박사는 일본이 물러가고 러시아가 들어오자, 러시아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러시아에 붙고, 다시 미국이 들어오자 미국에 빌붙는 기회주의적 삶을 살아 왔지만, 그는 엄연히 따지면 매국노는 아니며, 오히려 자기 개인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인물이다.

 

그가 권력이 있고, 부자인 일본인들만 치료해 주고, 가난한 사람과 일본과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의 뛰어난 의술을 발휘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많은 사람들이 그를 매국노 및 친일파라고 하지만, 그는 이완용 등의 친일 매국노와 같이 직접적으로 민족을 져버리고 나라를 일본에게 바치는 행위는 하지 않았으며, 또한, 동족에게 경제적 어려움을 끼치지도 않았으며, 그들을 때리는 등의 신체적 폭력을 가하지도 않았다. 단지, 이인국 박사는 자신과 그의 가정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일했을 뿐이며, 그 결과 한정된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많은 돈을 벌어야 했으므로, 당연히 환자를 경제력을 기준으로 선별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그 당시 사회의 모습이 일본인들과 친일파는 다소 부유한 반면, 조선인 출신의 백성들은 경제력에서 뒤쳐졌기 때문에, 그는 경제력을 이유로 일본인들을 치료해 주었다. 이를 보고 친일파라고 하는 것은 일본인과 친하게 지낸다면 무조건 친일파라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이다.

 

일제가 패망하고 난 이후, 자신과 자신의 돈을 지키기 위해 소련 등의 다른 외세에 붙은 것은, 그로써는 당연한 일이다. 일부 독자는 외세에 협력을 한 행위가 우리 민족의 통합을 위한 노력을 막았다고 주장하지만, 그는 소련의 입장에서는 뛰어난 외과 의사일 뿐이였으며, 그로써도 그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외세에 협력하는 태도를 가졌다.

 

그는 당시의 시대 상황을 빨리빨리 알아차리고 남들보다 빨리 움직인 부지런한 사람이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외세를 지향한 것도 아니였으며, 일본인만을 치료해 준다고 그를 친일파라 부르는 것은 일본인과 친하게 지내면 무조건 친일파라는 점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불과하다.

Copyright ⓒ by Hyecheol Jang All Rights Reserved.
이 포스트의 사진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자료입니다.

'독서 > 소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꺼삐딴 리 (이인국 박사 옹호)  (4) 2015.01.16
내일의 나를 부탁해 - 나의 장래희망  (0) 2014.11.15
문학시간에 소설 읽기 - 허삼관 매혈기  (0) 2014.11.15
무옥이  (0) 2014.11.15
달과 6펜스 - 아버지의 화판  (0) 2014.11.13
책만 보는 바보  (0) 2014.11.13
댓글
  • 프로필사진 그렇군요 모든 기회주의 자들에게도 나름변명이 있고 이유가 있겠죠...나름 이유가 합당하다해도 우리가 그것을 본받고 그렇게 살라고 자식들에게 교육할수 있을까 의문이네요...흔히들 법은 최소한의 양심이라 하죠...법대로 한다해도 더 높은 도덕성과 충돌하게 되면 문제가 생기듯 이인국박사 문제도 그런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2015.02.01 11:12
  • 프로필사진 BlogIcon 장혜철 그냥 다른 관점에서도 한번 써 보았습니다.

    이인국박사 비판
    http://jhyecheol.tistory.com/219
    2015.02.01 12:0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파워이슈 안녕하세요.
    검색하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한가지 여쭈어 볼게 있습니다.
    PC로 볼때는 상단 애드센스가 2개 출력되고....
    사이즈가 좁아지는(모바일) 환경에서는 상단에 하나만 출력되게....

    이것을 배울려고 아무리 해도 안되더군요.
    우연히 님의 블로그에 오니 제가 원하는 대로 되고있는데 어떻게했는지
    가르쳐주실수 있나요?
    2015.02.08 19:5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장혜철 반응형 스킨 설정 후 구글 애드센스의 반응형 광고 단위를 두개 만드셔야 합니다.
    이후,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2개 동시에 넣는 코드를 활용하여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적당한 위치에 삽입하셔야 합니다.

    크기 변화는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단위 만드실 때 고급으로 옵션 체크하시고, 미디어쿼리 이용하시면 설정 가능합니다.

    코드는 뭐하라님 블로그나 애드센스 반응형으로 검색하시면 자료 찾으실 수 있습니다.
    2015.02.09 15:4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