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서/소설

호밀밭의 파수꾼

장혜철 2014.11.11 13:58


호밀밭의 파수꾼
국내도서
저자 :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Jerome David Salinger) / 공경희역
출판 : 민음사 2001.05.30
상세보기


 이 책의 주인공 홀튼은 팬시에서 퇴학당한 뒤 집이 있는 뉴욕으로 돌아왔다. 그곳에서 택시 기사들에게 연못의 오리가 어디로 날아가느냐는 질문을 던져 보기도 하였고, 많은 어른들과 대화를 하고 그의 여자친구와 데이트도 하였지만 모두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것에는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오로지 일반적은 그리고 일반 어른들의 관심사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진다. 하지만 그의 여동생인 피비만이 그의 말을 이해하고 공감한다.

 홀튼은 나중에 넓은 호밀밭에서 아이들이 뛰어놀다 낭떠러지에서 떨어질 것 같은 아이들을 잡아 주는 일, 즉 호밀밭의 파수꾼 일을 하고싶다고 하였다. 호밀밭의 파수꾼이란 표면적으로는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일을 말하지만, 상징성을 부여하자면 어른들의 모순됨, 이기심,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계속 순수한 마음을 유지하고 자신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을 끝까지 지킬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아이들이 때묻지 않은 동심을 끝까지 유지히고 싶다는 속뜻을 내포하고 있다.

Copyright ⓒ by Hyecheol Jang All Rights Reserved.

아 포스트의 사진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자료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