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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과학고등학교 영재원에서는 겨울집중기 수업을 한다. 이때, 부산과학고등학교에서 수업을 받는게 아니라 위탁 교육을 받는데, 2학년은 첫날에는 UNIST에서, 둘째날부터는 KAIST에서 캠프를 한다.


2014:09:06 15:106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랩투어 후 점심식사를 하고, 다시 창의 학습관으로 가기 위해 원래는 걸어가던 길을 OLEV (무선충전전기버스)를 타고 갔다.OLEV (On-Line Electric Vehicle)는 도로에 매설된 전기선에서 고주파 자기장을 발생시키면 자동차의 집전장치에서 이를 전력으로 바꿔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행 중 충전이 가능해 차량 배터리 비용과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카이스트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카이스트 학사 내 셔틀 버스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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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 학사 내 셔틀버스로 쓰이고 있는 OLEV (무선충전전기버스)의 모습이다. 버스 앞부분에 무선충전전기버스라는 말만 없다면 일반 버스라고 생각할 비주얼을 가지고 있다. 바닥면을 자세히 보면 파란색의 급전레일을 볼 수 있다. 이곳으로 버스에 전력을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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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 안에는 모니터에 현재 버스의 상태를 모니터 할 수 있는 창이 띄워져 있다. 베터리 잔량, 현재 버스의 속도, 충전 중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차량이 운행중일때의 모니터 화면을 영상으로 찍어 보았다.



카이스트 무선충전전기버스 (OLEV) 내부 모니터링 장치 영상 - 2



 카이스트의 학사 내 셔틀버스로 이용되고 있는 OLEV와 일반 버스를 비교했을 때,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였다. 고속 주행 할 때는 어떨련지 잘 모르겠지만, 셔틀버스처럼 빠른 속도가 필요 없는 환경에서는 매연 등 환경 오염 물질의 배출이 작고, 기존 전기차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운용할 수(?) 있는 OLEV 방식의 전기차가 일반 버스보다 더 메리트 있을 것 같다. 또한, 우리나라에는 없지만, 외국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트램보다는 확실히 OLEV가 유지비용 및 공사기간 등에 이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모터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력을 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한다면, OLEV는 효율성 및 환경적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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