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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과학고등학교 영재원에서는 겨울집중기 수업을 한다. 이때, 부산과학고등학교에서 수업을 받는게 아니라 위탁 교육을 받는데, 2학년은 첫날에는 UNIST에서, 둘째날부터는 KAIST에서 캠프를 한다.


 어제 탑로봇 제작 활동과 Informations in Codes 라는 활동을 통해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바코드와 QR코드를 비교하고, 직접 QR코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였다. 둘째날인 오늘의 첫 일정은 항공우주공학과 랩투어로, 직접 항공우주공학과 연구실을 방문하여, 설명을 듣는 활동이다.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항공우주공학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항공우주공학이란 항공 우주 공간에서 비행하거나 유영할 수 있는 물체를 설계, 제작, 발사, 유도, 통제 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학문으로써, 항공기 기체, 항공기 동력 장치 및 액체 및 고체 추진체 발사 시스템 등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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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우주공학과 연구실에는 많은 기자재들이 놓여 있었다. 사진 뒤로 보이는 커다란 흰색 비행기는 가솔린 동력으로 움직이는 무인 항공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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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실은 항공우주공학과 안에서도 무인기를 연구하는 연구실이라 한다. 벽에 걸린 수많은 헬리콥터와 비행기, 쿼드콥터 들이 이 말을 증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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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정도 연구실 내부가 정리되자, 한 연구원이 우리에게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시작했다. 전반적인 내용은 위에 내가 요약 정리해 놓은 항공우주공학과 설명과 비슷하다. 전반적인 소개 후에, 현재 연구하고 있는 분야에 관해 설명을 해 주셨는데, 무인항공기의 동체 추적 기술에 관해 연구하고 계신다고 하셨고, 간단한 동체추적 영상을 끝으로,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랩투어를 끝마치게 되었다.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는 내가 가장 관심이 있는 대학교의 학과로써, 아마 이번 3박 4일간의 활동 중에서 설명을 가장 열심히 들은 활동이 아닌가 싶다. 이곳에 와서 연구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몇십배는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하겠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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