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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과학고등학교 영재원에서는 겨울집중기 수업을 한다. 이때, 부산과학고등학교에서 수업을 받는게 아니라 위탁 교육을 받는데, 2학년은 첫날에는 UNIST에서, 둘째날부터는 KAIST에서 캠프를 한다.

 입소식 직후 처음으로 한 활동은 Top Robot 제작 활동이였다. 탑로봇은 최고, 맨 위, 정상 등의 뜻 외에 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top이라는 영어단어와 로봇, 즉 자동 기계장치라는 뜻을 가진 robot이라는 두 영어 단어의 합성어로써, 팽이 로봇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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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탑로봇(Top Robot)을 만들기 위해서는 CD 2장, 전선, LED 전구, 트랜지스터, 모터, 바퀴, 저항, 광센서(수광부), 건전지 및 건전지 소켓이 필요하다. 위의 사진에는 CD 2장, LED 전구 3개, 저항, 광센서가 있으며, 남은 부속들은 아직 받지 않은 상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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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D에는 부품의 위치를 프린트한 종이가 붙어 있기 때문에, 부품의 배치와 조립은 비교적 쉬운 편이다. 전선과 전자부품들을 연결시켜주기 위해 납땜을 하는데, 이번 활동에서는 선생님들이 직접 납땜을 해 주시고, 다음번 활동에는 우리가 직접 납땜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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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D 뿐만 아니라, 책과 프로젝터에도 무슨 선을 서로 이어주어야 하는지 나와있기 때문에, 조립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납땜은 선생님들이 해 주신다 해도 전선을 미리 꼬아 고정을 시켜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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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부품들을 모두 납땜하고, CD로 만들어진 케이스 위에 양면 테이프랑 글루건을 이용해 고정 시키고, 남은 부품을 모두 조립한 뒤, 케이스 상판을 덮어준다. 그러면 탑로봇의 제작은 끝이 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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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탑로봇은 수광센서가 빛을 받으면 수광센서의 저항값이 작아져서 전기가 흐르게 되어, 팽이처럼 돌게 되는 것이다. 센 빛을 받으면 받을수록 어누 정도까지는 팽이의 움직임이 빨라졌다. 수광센서는 빛을 받으면 저항값이 커지는 황화카드뮴(Cds)와는 완전히 용도가 다른(??)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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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빛을 받아서 탑로봇이 돌게 되면 동시에 LED에도 불이 들어와 비주얼적인 효과를 더해주기도 한다.



탑로봇 테스트 영상이다. 제작 후 정상 작동 유무 확인용으로 작동시켜보았다.



공간이 너무 협소하여,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 다시 진행한 테스트 영상이다.
테스트 하다가 바퀴가 날아가는 불상사가 발생하여 고정시킨 다음 바닥에서 다시 작동시켜보기로 했다.



바닥에 내려가서 실험한 영상



바닥에서 실험한 두번째 영상



 다행히도, 내가 제작한 탑로봇은 큰 문제 없이 잘 작동하였으며, 실험 후에도 합선 등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고, 잘 버텨 주었다. 집으로 들고 오려고 했으나, 탑로봇을 들고 오기에는 가방의 공간도 없었을 뿐더러, 무리해서 집어 넣다가는 파손될 것 같아, 다시 활용할 것 같은 부품만 떼고 (건전지랑 모터가 전부...) 다른 자재 중 쓸 수 있는 것은 카이스트에 반납하고, 나머지 것들은 폐기처분하였다. 가방을 좀 더 큰 것을 들고 갈껄 그랬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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