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앞선 두 포스팅에서는 크롬캐스트의 개봉기 및 설치방법을 포스팅하였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롬캐스트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토대로 총평을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크롬캐스트의 개봉기와 설치기를 읽지 읺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전 포스팅을 읽고 이번 포스팅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멀티미디어] 구글 크롬캐스트 (개봉기 및 하드웨어 설치)

http://jhyecheol.tistory.com/176

   

[멀티미디어] 구글 크롬캐스트 (설정 방법)

http://jhyecheol.tistory.com/177

   

   

 시작하기 전 무선 디스플레이 전송 기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전송 기술에는 미러링과 콘탠츠 전송 기술(캐스팅)이 있습니다. 단어 그대로 미러링은 스마트폰 및 노트북 등의 화면을 그대로 TV 및 프로젝터 등으로 복제해 가는 기술로써, 대표적으로 와이파이협회의 와이파이 미라캐스트, 인텔의 와이다이(WiDi)기술이 있습니다. 이 기술과는 달리, 제가 오늘 여러분께 설명드릴 크롬캐스트는 콘탠츠 전송 기술(캐스팅)을 활용하는데요. 이는 미러링처럼 화면 정보의 전체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의 영상 신호만을 전송, 또는 스트리밍 방식으로 원격 기기에서 직접 재생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크롬캐스트 외에도 현재까지 나와있는 모든 스마트TV에 탑재되어있는 DLNA기술이 대표적이고, 애플의 에어플레이도 미러링과 함께 콘텐츠 전송 기술을 지원합니다.

   

 많은 분들이 크롬캐스트를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TV에 띄워주는 미러링 장치라고 착각을 하시더라고요. 크롬캐스트는 미러링장치가 아닌 콘텐츠 전송(캐스팅) 장비입니다. 이 점 염두에 두시고 포스팅을 읽으시면 더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그럼 이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크롬캐스트를 사용하려면 크롬캐스트 어플 외에도 크롬캐스트에서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어플을 다운받아야 하는데요. 크롬캐스트는 유튜브 외에도 넷플릭스, 구글 플레이 뮤직, 구글 플레이 무비&TV, 호핀, 티빙 등이 있습니다. 저는 가장 많이 쓰는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를 이용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애플의 iOS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 드린 뒤, 안드로이드에서의 사용방법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어플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유튜브 추천 동영상 탭이 보입니다. 원래는 우측 상단에 검색 버튼만 보이는데, 크롬캐스트 어플로 인해 검색 버튼 옆에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버튼이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 먼저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버튼을 눌려 크롬캐스트와 연결시켜 줍니다.

   

   


   

크롬캐스트와 유튜브가 실행된 휴대폰을 연결시키면 TV에서도 유튜브 서비스와 크롬캐스트가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휴대폰과 크롬캐스트를 연결 후, 원래 사용하듯이 유튜브에서 영상을 검색해서 재생시켜 보았는데요. 원래 검색 창에서 영상을 누르기망 하면 바로 재생되는데, 크롬캐스트로 연결되어서 그런가, 바로 재생이랑 TV관심목록(재생목록)에 추가하기 버튼이 보입니다. 바로 재생하실 거라면 바로 재생 버튼을, 보던 영상을 다 보고 다음 영상을 보시려면 관심목록에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동영상 재생 화면에서는 TV Queue라는 재생 목록이 잠시 보이고 가려집니다. (최소화)

   

   


   

TV Queue 재생목록이 가려지면, 일반적으로 유튜브 어플을 통해 동영상을 볼 때처럼, 개시자와 동영상 이름 조회수 등과 같은 기본 정보가 보여집니다.

   

   


   

 보시다시피, 원래 동영상이 출력되어야 할 부분(세로 화면에서는 상단부분, 가로 화면에서는 스크린 전체)에는 영상이 재생되지 않고, 크롬캐스트 기기에서 재생중이라는 설명과 함께, 시작, 일시정지, 다음&이전 영상과 같은 조작 아이콘만 나와 있습니다. 휴대폰이 크롬캐스트 제어용 리모컨으로 쓰이는 거죠.

   

   


   

 유튜브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면 화면 상단에 잠시 동영상 정보가 보여진 후, 사라집니다. 무선이라서 조금 끊김 현상이 있을 줄 알았는데, 동영상 재생 목록이 전송되고 3~4초 이내에 동영상이 재생되었습니다. 끊김도 전혀 없었고요. (무선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상이 크롬캐스트를 통해 TV에서 재생되는 동안, 동영상이 출력되는 부분의 상단을 잡고 아래쪽으로 스와이프하여 재생창을 최소화 시킨 모습입니다. 원래, 작은 우측 하단 부분의 표시 공간에서 영상이 재생되고 있어야 하지만, 무선 디스플레이 장치로 캐스팅되어서 무선 디스플레이 아이콘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다음에 볼 동영상을 미리 검색하여 리스트에 올려 놓아도 되고, 아얘 유튜브 어플 밖으로 나가서 웹서핑이나 SNS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스마트폰은 리모컨의 역할로, 유튜브 재생 목록만 크롬캐스트로 넘겨 주면 영상을 유튜브 서버에서 스트리밍해오는 역할은 크롬캐스트가 알아서 하기 때문이지요!!

   

   


   

(사진을 클릭하시면 유튜브 동영상 보기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TV로 동영상이 캐스팅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보았습니다. 미러링 기기는 써보지 못해 화질 및 끊김 현상에서 비교해 보지 못해서 아쉽네요. 보고 직접 미러링이랑 비교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에서의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은 LG전자의 옵티머스 3D Cube(LG-SU870) 로 진행됩니다. 다른 제품도 큰 차이가 없으니, 그냥 따라오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크롬캐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와 마찬가지로 크롬캐스트 어플을 다운받아야 하는데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Chromecast를 검색하시고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영상을 재생하는데 쓰일 유튜브 어플은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따로 다운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형 유튜브 어플에서는 크롬캐스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설명대로 따라왔는데도 사용이 안 되신다면 유튜브 어플을 업데이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외에 Tving, 호핀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싶으시다면 각각의 서비스에 헤당하는 어플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먼저, 크롬캐스트 어플을 실행하여 TV에 장착되어 있는 크롬캐스트를 찾아야 하는데요. 같은 네트워크 영역 안에 크롬캐스트랑 휴대폰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잡을 때 이 점 유의해 주세요. 또한, 이미 설정이 다 된 크롬캐스트만 전송준비완료라 나타납니다. 아직 설정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영상을 크롬캐스트로 캐스팅 하실 수 없습니다. 설정 절차를 완료해 주세요. 설정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전 포스팅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멀티미디어] 구글 크롬캐스트 (설정 방법)

http://jhyecheol.tistory.com/177

   

 제 네트워크 환경은 좀 특이한데요. 2편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메인 공유기로는 삼성전자의 로고를 달고 나오는 디링크 사의 OEM 제품인 CY-SWR1100을 사용하고 있고, 무선 신호 도달 범위를 더 넓히기 위해 서브 공유기인 EFM 네트윅스의 ipTIME N604R Plus를 무선 멀티브릿지 방식(리피터 모드)으로 메인 공유기에 붙여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무선 전파 수신 감도가 다른 장비보다 더 떨어져 상대적으로 신호의 세기가 센 서브 공유기에 묶어 두었지만, 다른 디바이스들은 무선 멀티브릿지로 인한 속도 저하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보통 메인공유기에 묶여 있습니다. 이 경우, 크롬캐스트 사용에 지장이 생길 것 같았지만, 사진처럼 메인 공유기에 접속한 휴대폰으로 서브 공유기에 접속되어 있는 크롬캐스트를 검색한 결과 정상적으로 검색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서브 공유기를 유선으로 연결하여 허브 모드로 사용한다고 해도 결과는 같을 것 같네요. 어짜피 같은 내부 네트워크 공간으로 묶여 있는 거니까요.

   

   


   

 크롬캐스트 어플을 다운받고 나면 유튜브 시작 시 1회 이런 설명이 보입니다. 설명하는대로 저기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버튼을 누르면 크롬캐스트와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관련해서는 안드로이드가 iOS보다 쓰기 쉽게 되어 있네요.

   

   


   

영상 재생하는데까지 안드로이드나 iOS나 별 다른게 없었습니다.

   

   


   

TV에서 동영상 시청할 때도 마찬가지고요.

   

   


   

마찬가지로 동영상 재생 화면을 이렇게 최소화 시켜 두고 다른 작업을 해도 무관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iOS보다 크롬 캐스트 관련해서는 확실히 더 쓰기 편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 주네요. 상단 바에 현재 크롬캐스트로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아이콘이 있으며, 상단 바를 스와이프 해 보면 어떤 동영상이 재생되고 있는지까지 표시해 줍니다. 분명 iOS에서는 볼 수 없던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가 구글꺼라 크롬캐스트랑 더 잘 맞는 건가요??

   

   


   

 이는 크롬캐스트를 이용해 크롬 탭을 TV에 띄운 모습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 잠시 혼란을 겪으셨을텐데요. 제가 앞에 크롬캐스트는 미러링이 불가능하다고 말씀 드려서 그럴 것입니다. 이 화면은 분명히 PC의 유튜브 화면이거든요. 여기서 다시 한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크롬캐스트에는 원칙상 미러링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PC와 맥에서 크롬을 이용해 웹서핑을 할 경우, 현재 보고있는 탭에 한해서 크롬캐스트로 출력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같은 내부 네트워크로 연결된 PC나 맥에서 크롬으로 웹서핑을 하다가 크롬캐스트 플러그인을 실행하면 되는데요. 저도 원리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이 장면을 보고 많이 혼란스러웠는데요. 이건 비록 제한적이지만, 미러링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라도 미러링이 된다면, 구지 스마트폰과 태블릿, 크롬 브라우저 외의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미러링이 안 될 이유는 없죠. 하지만, 이건 좀 이상합니다. 미러링을 하려면 미라캐스트를 지원하여야 하는데, 크롬캐스트는 미라캐스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앞서 유튜브 등의 영상을 재생할 때처럼 크롬캐스트에서 크롬 브라우저에서 온 인터넷 사이트 주소 및 여타 식별 부호를 토대로 직접 인터넷에 접속하여 큰 화면에서 인터넷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때, PC랑 맥은 리모컨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개인적인 견해이니, 크게 신경쓰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혹시 아시는 분 있으면 댓글로 적어 주세요.

   

   


   

(사진을 클릭하시면 유튜브 동영상 보기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동영상으로 노트북의 크롬 브라우저 탭을 TV로 복제하는 장면을 담아 보았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시켜 보았는데요. 동영상 재생 시작 전에, 크롬캐스트의 유튜브 앱을 통해 영상을 재생하면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는 알림이 떴을 때 분명히 취소 버튼을 눌려 크롬 브라우저 탭에서 동영상이 재생되도록 하였습니다. 노트북 화면이랑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약간의 딜레이는 있지만, 끊김 현상은 거의 없습니다. 미러링인 경우, 미러링 장치에서 조금만 멀리 떨어져도 끊김이 생긴다고 하는데, 그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것이 크롬캐스트가 크롬 브라우저의 탭을 TV로 쏘아 줄때에도 미러링 방식을 쓰지 않는다는 근거가 되나요?? 역시 답은 댓글로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크롬캐스트 개봉기, 설치 방법, 사용법을 총 3편의 포스팅으로 살펴 보았는데요. 리뷰를 마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남았죠?? 제가 리뷰기간동안 사용해 본 크롬캐스트에 대한 총평을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롬캐스트는 유튜브, 티빙, 호핀 등의 동영상 서비스를 큰 화면으로 감상할 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많이 알고 계시는 미러링과는 조금 다른 방식이죠. 호스트 디바이스의 영상정보 전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호스트 디바이스에서 고유의 신호를 보내 크롬캐스트에서 직접 영상을 인터넷에서 받아 재생하는 방식인데요.

   

 분명,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많이 감상하시는 분들께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제품입니다. 거리의 제약을 받는 미러링과는 달리, 거리와 관계 없이 같은 내부 네트워크에만 있으면 공간의 제약 없이 크롬캐스트를 통해 TV로 고화질의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또, 동영상 경로와 재생 목록이 전송되면 그 휴대폰은 인터넷 서핑을 위해 동영상 어플이 종료되어도 문제가 없고, 심지어 전원을 꺼도 크롬캐스트의 동영상은 끊기지 않으며, 원래 사용하던 기기가 아닌 다른 기기로도 쉽게 재생목록을 연이어 작성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쉬운 설치와 스마트폰의 어플을 활용한 손쉬운 사용법은 휴대폰과 친하지 않은 사람도 손쉽게 크롬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부피가 생각보다 작아 미관상의 모습을 해치지 않는 점 등에서도 저는 크롬캐스트는 매우 가치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에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상에 단점이 없는 제품이란 존재할 수 없는 법! 크롬캐스트를 사용해 보니, 여러 단점이 눈에 보이는데요. 우선 제가 느낀 가장 큰 단점은 유튜브, 호핀, 티빙 및 구글 플레이 자체 서비스를 제외하면 한국에서는 거의 쓸 일이 없는 어플들만 지원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수가 너무 한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유튜브와 구글 플레이에 많은 양의 동영상 자료들이 있다고는 하지만, 뭔가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네요. 최소한 네이버나 다음의 서비스가 하나정도 들어가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가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는 건가요??)

   

 또한,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컨텐츠를 DLNA등을 통해 재생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네요. 크롬캐스트에 DLNA를 넣는데 큰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만, 왜 지원을 하지 않는지 아이러니하네요. 혹시 구글에서 자체 서비스 (유튜브 및 구글 플레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의로 막지는 않았겠죠?? DLNA만 지원한다면 NAS 및 컴퓨터의 소스까지 사용할 수 있어 효율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 단점을 하나 더 언급하겠습니다. 글이 좀 길어지는 것 같지만, 그래도 이것까지는 써야 할 것 같군요. DLNA에 이어 이번에도 효용성 측면에서의 단점입니다. 크롬캐스트를 특정 어플에서는 미러링처럼 쓸 수 있다고 위에서 언급 드렸는데요. 왜 크롬캐스트는 진짜 미러링을 지원하지 않는지 알고 싶습니다. 크롬캐스트처럼 쓰고 싶을 때에는 캐스트 모드로, 미러링을 하고 싶으면 미러링모드로 쓸 수 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애플의 에어플레이까지는 힘들다고 해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많이 탑재되는 마라캐스트나 이와 거의 비슷한 기술인 인텔의 와이다이(WiDi)정도는 충분히 크롬캐스트 안에 넣을 수 있지 않았을까요??

   

   

 글의 분량이 끝에 단점 및 장점 서술로 인해 조금 길어졌지만, 그래도 끝까지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매우 감사드립니다. 리뷰 기간에서 조금 벗어났지만, 그래도 끝까지 격려해 준 다나와 이벤트 관계자 여러분들께 죄송하면서도 감사드리며, 앞으로는 리뷰 기간안에 포스팅 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만약 구글에서 제 글을 읽으면, 단점을 펌웨어로 개선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인 소망과 함께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사용기는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Copyright ⓒ by Hyecheol Jang All Rights Reserved.

이 포스트의 사진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자료입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BlogIcon 유석's 난 사봤자지 2014.06.26 15:58
  • 프로필사진 이공이 크롬캐스트 정보 너무 잘 보고 갑니다~^^ 구매에 큰 도움이 되네요.
    질문이 있는데요. 혹시 아이패드에서 크롬브라우저로 재생되는 동영상(유투브가 아닌)도 크롬캐스트 통해 티비로 볼수 있나요?
    2014.07.21 00:08
  • 프로필사진 BlogIcon 장혜철 테스트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얼마 전 크롬캐스트애도 미러링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더라고요.
    요즘 일이 바빠서 직접 태스트 해 드리지 못하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2014.07.21 00:31 신고
  • 프로필사진 이공이 헐 아니에요 죄송하다뇨ㅠㅋㅋ 어째뜬 감사합니다-! ^^ 2014.07.21 02:54
  • 프로필사진 BlogIcon 장혜철 시간이 생기면 미러링 및 DLNA등 관련 사항에 대해 다시 한번 포스팅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다른 포스팅도 밀려서;;; ㅠㅠ
    2014.07.21 22:38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