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4년 05월 10일, 세울림 과학 축전에 참가를 위해 세울림 장애 이해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오늘 드디어 세울림 과학축전 (실전)의 첫 날이다. 나는 16일과 17일 열리는 세울림 과학 축전 중 금요일인 16일날 가기로 하였다. 특수학급에서 많이 온다고 해서 솔직히 조금 긴장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16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08:49:57


  세울림 과학 축전이 열리는 궁리마루는 평상시에는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수학과학창의체험관으로 운영된다고 한다. 서면에 위치하고 있어서 접근성도 괜찮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Spot | 1/7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09:19:44


 우리는 부메랑의 원리를 이해하고 부메랑의 원리를 이용한 부메랑 비행기를 만드는 체험을 진행하는 부스를 운영하였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Spot | 1/9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09:11:22


  부메랑의 날개는 아랫면은 평평하고, 윗면은 약간 둥글다. 이는 날개 위와 아래의 공기흐름속도가 달라지도록 한다. 평평한 아랫면은 둥근 윗면보다 바람이 지나갈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바람이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에 지나가고, 윗 부분은 상대적으로 긴 시간이 걸린다. 이는 기압의 차이를 유발하여, 물체를 뜨게하는 힘, 즉 양력을 생기게 해 준다.


  양력이라는 힘만 있으면 부메랑은 날 수 있다. 부메랑이 다시 돌아오려면 세차운동을 하여야 하는데, 세차운동이란, 수직으로 던져져 회전하는 부메랑은 회전하는 동안 윗쪽의 날개와 아래쪽 날개가 받는 공기저항이 달라지게 된다. 윗쪽 날개는 회전 방향과 운동 방향이 같기 때문에 빨리 운동하고, 아래쪽은 회전 방향과 운동 방향이 반대여서 속력이 느려진다. 빨리 운동하는 위쪽 날개는 공기저항을 받아서 속력이 점점 느려지고, 이로 인해 수직 회전하던 부메랑은 수평으로 누워서 다시 돌아오게 된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Spot | 1/12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09:11:28


  부스 내부에는 부메랑의 원리 설명과 함께, 부메랑의 종류 및 유래에 관한 설명도 함께 부착되어 있다. 위의 부메랑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에 대해서는 우리가 직접 설명을 해주지만, 종류와 유래는 관심 있는 사람들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Spot | 1/1700sec | F/2.2 | 4.1mm | ISO-40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09:20:10


 여기 전시된 부메랑들은 제일 앞에 3색 부메랑을 제외하고는 모두 설명에 사용될 예정이다. 중앙의 비행기와 같은 모양의 물체는 부메랑 비행기로써, 여기 전시된 것은 체험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견본이다




부메랑을 날려보며 직접 어떻게 날리면 다시 되돌아 올까를 부스 개장 전에 연구하였다.


<세울림 과학 축전 부메랑 날리기-1>

사진 클릭시 바로 연결됩니다.




<세울림 과학 축전 부메랑 날리기-2>

사진 클릭시 바로 연결됩니다.




<세울림 과학 축전 부메랑 날리기-3>

사진 클릭시 바로 연결됩니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1600sec | F/2.2 | 4.1mm | ISO-32 | Off Compulsory | 2014:05:16 11:16:09


원래 휴대폰을 제출하여야 하지만, 담당 선생님께 사진을 찍어야 한다고 양해를 구하고 휴대폰으로 사진을 좀 찍었다.


  우리는 부스 오픈하자마자 사람들이 몰려와서 원래 오전 오후로 나누어서 체험도 하면서 봉사도 하려던 기존의 계획은 무산이 되고, 5명 모두가 부스 운영에 나섰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1900sec | F/2.2 | 4.1mm | ISO-32 | Off Compulsory | 2014:05:16 11:16:14


  갑자기 강명이가 내가 찍고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포즈를 잡았다. 뒤에 태영이는 예약 담당, 체험자들에게 편의제공, 테이블 정리 및 체험 준비의 일을 하고 있었다. 이후, 태영이는 설명하다가 조금 쉬고 싶은 사람들과 역할을 바꾸어가면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 했다. 태영이가 없었으면 체험자들도 불편하였을 것이고, 우리도 체험 후 나오는 쓰레기들로 인해 테이블이 지저분해져 설명을 하고 체험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사진에는 많이 찍히지 않았지만, 부스 운영의 숨은 주역(?)이였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14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12:53:58


  나는 진현이와 같이 앉아서 체험자에게 설명을 하였다. 오전 시간에는 요령이 생기지 않아서, 따로따로 부메랑의 원리 설명과 부메랑 비행기 제작을 도와주는 일을 하였는데, 오후에는 내가 부메랑의 원리 설명을 하고, 진현이는 부메랑 비행기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일을 하였다. 서로 분업하여, 체험자들의 집중도를 높이고, 일의 효율성도 높였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Spot | 1/1400sec | F/2.2 | 4.1mm | ISO-40 | Off Compulsory | 2014:05:16 13:05:11


  덕분에 시간이 조금씩 남아서 나는 진현이가 만들기를 도와주는 동안 아픈 목도 조금 가다듬고, 사진도 찍고, 굶주린 배도 팝콘이랑 솜사탕으로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었다. 원래 체험을 해야 팝콘이나 솜사탕과 같은 먹거리를 주는데, 체험자들의 몰리지 않았을 때 팝콘과 솜사탕을 만드는 부스에 가서 부스 운영하는 학생인데, 조금만 주시면 안되겠냐고 하니까 푸짐하게 떠 주셔서 나도 먹고 같이 봉사활동하던 친구들도 먹을 수 있었다. 나도 봉사활동하러 가서 도움을 너무 받는게 아닌가 싶었지만, 먹은 만큼 더 열심히 하기로 마음먹었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6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13:16:38


  진현이가 내가 체험자들에게 부메랑의 비행 원리에 대해 설명해 주는 모습을 찍어 주었다. 확실히 두명이 분업을 하니까 쉴 수 있는 짬 시간이 나와서 편했다. 대부분의 체험자들은 장애우였지만, 나의 설명을 생각보다 잘 이해하는 모습에 나도 흥이 나서 더 열심히 설명을 해 주었다. 처음에는 어색하기도 하고 긴장도 많이 해서 오전에 몇번 실수도 하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설명하는것 자체를 즐기게 되었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53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13:16:51


  민재도 열심히 설명을 하는데, 민재를 보면 계속 안쓰럽다. 다이어트 한다고 점심도 김밥 한줄밖에 안 먹고 간식도 안 먹을 꺼라던데.... 저러다 진짜 탈나는거 아닐까 모르겠다.... 다이어트해도 먹을 땐 먹어야지... ㅠㅠ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Spot | 1/2000sec | F/2.2 | 4.1mm | ISO-40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14:05:23


우리 부스의 모습이다. 보기에는 많이 더워 보여도 바람이 많이 부는 데다가 천막이 그늘의 역할을 해주어 생각보다 덥지는 않았다. 오히려 우리 학교보다 더 시원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5000sec | F/2.2 | 4.1mm | ISO-40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15:30:41


  오늘 사용할 수 있는 재료를 모두 다 써버려서 원래 5시로 예정되어있던 마감 시간을 조금 앞당겨서 3시 쯤에 마감하기로 하였다. 내성중학교 선생님께서 간식을 사 주셔서 행복하게 간식을 먹고 해산하였다. 나와 민재는 민재 엄마께서 조금 기다리라고 하셔서 부스를 둘러보면서 조금 기다렸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20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15:46:01


  기념사진을 촬영해 주는 곳에서 사진을 한장 찍었다. 원래 즉석인화사진기로 사진을 찍어주지만, 나는 폴라로이드 카메라 대신에 내 폰으로 찍어 달라고 요청하였다. 폴라로이드 사진보다는 디지털사진이 더 효율적인 것 같다.



Apple | iPhone 5s | Normal program | Pattern | 1/2700sec | F/2.2 | 4.1mm | ISO-32 | Flash did not fire | 2014:05:16 15:52:40


마지막으로 입구에서 사진을 하나 찍고 오늘 봉사활동을 마쳤다.


  처음에 장애 이해 교육을 받고 나서는 금요일에 특수학급 학생들이 많이 온다는 말에 조금 당황하였고, 어떻게 해야하지 하면서 나름 걱정도 하였는데, 막상 겪어 보니 그들도 뭔가 하려고 하는 의지를 가지고 하면 일반인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 몇몇 체험자는 설명을 열심히 해도 잘 집중을 하지 않는 것 같은데, 나중에 확인 문제를 풀리게 해 보니 다 정답을 적어 내어 조금 당황하기도 하였지만, 장애 이해 교육을 받았던 대로 그들이 집중하지 않는 것 같아도 다 듣고 있다는 말을 떠올리며 다시 설명에 집중하였다.


조금 힘들었고, 중간중간에 당황하기도 하였지만, 남들은 해보지 못할 소중한 경험을 통해 내가 장애가 있는 친구들을 더욱 이해할 수 있었고, 다들 요령껏 때우지 않고 열심히 하려는 모습에 나도 더욱 열심히 한 것 같다. 함께 봉사활동을 한 친구들이 고맙고, 우리 모두 좋은 경험을 쌓아 피로가 모두 풀리는 것 같다. 우리 모두 자랑스럽다.


Copyright ⓒ by Hyecheol Jang All Rights Reserved.

이 포스트의 사진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자료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