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간 배아 복제 연구의 필요성


인간 배아복제, 장밋빛 미래 속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



  얼마전, 일본의 이화학연구소에서 제출한 STAP(자극촉발만능세포) 개발에 관한 논문이 조작 의혹이 붉어져 제2의 황우석 사건이라며 언론이 떠들석한 적이 있었다. 황우석 박사는 2005년 배아줄기세포 논문을 조작하여서 파문을 빚었다. 인간 배아복제 연구는 환자의 체세포에 있는 핵을 핵이 제거된 여성의 난자에 이식하여 각종 장기를 생산하고, 불치병 치료에 응용하기 위해 시행되는 연구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인간배아복제 연구를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불로장생을 위한 첫걸음인 인간배아복제 연구를 도대체 왜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



  가장 먼저, 인간배아복제는 인간의 존엄성을 해친다는 문제가 있다. 먼저, 실험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배아가 파괴된다. 배아는 생물의 씨앗과 같은 존재로 이도 살아있는 생명체로 취급해야 한다. 배아가 아직 완성된 생명체가 아니라고 해서 그들을 이용해 실험을 하는 것은 아무런 힘 없는 어린 생명체를 죽이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복제양 돌리를 탄생시키는 데에는 250회의 실험실패를 거쳤으며, 인간은 이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여러 안전성 문제도 확인해야 하기에 이보다 더 많은 실패를 할 것임이 틀림 없다. 또한, 인간이 생명을 만들고, 그들의 삶을 연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된다면, 인간 생명을 경시하게 되고, 이것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

 

  또한, 아직까지 배아 복제는 많은 기술적 위험성을 안고 있어 실험 과정상에 기형 및 조기사망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황우석 박사가 저지른 일을 고발한 사람은 황우석박사가 무리하게 임상실험을 진행하려고 하여 환자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고발하였다고 한다. 그는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인 줄기세포 이용해 무리하게 환자에게 임상실험을 진행하다 보면 면역체계에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암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한다. 치료하려고 하다 오히려 다른 병을 하나 더 달게 되는 셈이다. 또한, 배아 복제를 통한 복제인간의 생성은 무성생식을 통한 생명체의 탄생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생물의 유전적 동질성을 야기하여 진화를 방해하고 신종 질병에도 취약해진다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번영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배아복제를 이용한 실험을 진행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배아복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될지에 대한 의문이다. 영화 [아일랜드]와 같이 부유한 사람들만이 특권을 독점할 수도 있다. 배아복제를 통한 치료법이 개발된다는 것은 좋은 일일지 모르지만, 혜텍이 일부의 고소득층에게만 집중된다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배아복제를 이용한 연구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기에 개발된 치료 방법을 통해 치료를 받는 데에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할 것이고,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은 일부의 고소득층에 불과할 것이다. 이는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배아복제 기술이 돈을 버는 수단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배아 복제가 치료 목적이 아닌 인류에 큰 위협을 미치는 방법으로 악용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다른 기술보다도 인간 배아복제와 그 기술을 응용한 복제인간 양산은 군사적 용도로 악용되었을 때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으로 이어진다. 넘쳐나는 복제 인간을 이용해 상상을 초월하는 일을 계획하거나, 복제 인간 자체를 무기로 사용하는 등의 생명 경시 문제와 함께, 인류의 멸망을 초래하는 심각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이 인간 배아 복제이다.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인간 배아 복제 연구와 같이 단점이 인간 뿐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의 존폐까지 위협하고, 생명에 대한 기본적인 윤리 의식을 깨트려버리는 비 도덕적인 행위를 자행하는 연구는 중단되어야 한다. 그것이 인류가 자멸을 피할 수 있는 길이다.


Copyright ⓒ by Hyecheol Jang All Rights Reserved.

아 포스트의 사진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자료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