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

얼굴

장혜철 2013.12.15 13:37

 사람은 저마다 정겨운 얼굴을 가지고 있다. 착하고 품위 있는 얼굴의 소유자도 있고, 흉하고 험상궂은 얼굴을 가진 이도 있다.


 우리에게 자기의 얼굴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는 없다. 이 세상에 태어날 때 부모님한테수 선물로 받은 얼굴이다. 재주나 체질과 마찬가지로 운명적으로 결정된 것이다. 누구나 맑고 아름다운 얼굴을 가지기를 원한다. 추하고 못행긴 얼굴을 바라는 사람은 아마 이 세상에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톨스토이의 자서전적 작품을 읽어 보면, 젊었을 때 자기의 코가 넓적하고 보기 흉한 것을 무척 비관하였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젊었을 때에는 특히 자기 얼굴의 미추에 대해서 유별한 관심을 갖는다. 이것을 젊은 여자일수록 더하다. 얼굴의 근본 바탕은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운명적으로 결정되지만, 자기의 성실한 노력에 따라서 제 얼굴을 어느정도 고칠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좋은 얼굴을 가져 보려고 정성껏 애를 쓰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얼굴이 달라지는 법이다. 물론 한두 달의 노력으로 될 일은 절대 아니다. 적어도 10년쯤 성의껏 애쓴다면 얼굴은 분명히 달라진다. 한가지의 높은 이상의 실현을 위해서 오랫동안 애써 온 사람의 얼굴에는 범할 수 없는 위엄과 기품이 감돈다. 그것은 안에서 스스로 우러나오는 빛이다. 위대한 예술가나 탁월한 학자나 고매한 종교인의 얼굴에는 분명히 환한 빛이 있고 사람을 누르는 힘이 있다. 그것은 좋은 꽃에서 발하는 그윽한 향기와 같다. 감출래야 감출 수가 없는 일이다.


 링컨은 이런 말을 하였다.

 "사람은 나이 40이 되면 자기 얼굴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



1. 링컨이 "사람은 나이 40이 되면 자기 얼굴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탕글을 토대로 정리해 봅시다.


 자신이 좋은 얼굴을 가져 보려고 열심히 노력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얼굴이 달라지지만, 그렇지 않으면 얼굴이 좋아지지 않는다. 따라서 나이가 최소 40이 되면 자신의 얼굴에 대해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



2. 10년 후 쯤 좋은 얼굴을 가질 수 있도록 지금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취미생활하기

 ►긍정적으로 사고하기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기



3. 성형수술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쓰시오.


 요즘 많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자신의 외모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쓴다. 특히 수능 직후 및 신학기가 되면 많은 성형외과에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최신 트랜드에도 불구하고 나는 사람들이 성형수술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먼저, 성형수술을 하는 데에는 많은 위험이 따른다. 성형수술을 하다가 생긴 부작용으로 평생을 후회하는 사람도 있으며, 심지어는 죽은 사람도 있다. 대표적인 부작용 사례에는 선풍기 아줌마와 얼마 전 성형수술을 하다가 의료기관측의 과실로 죽은 여대생의 이야기가 있다. 선풍기 아줌마의 경우에는 성형에 중독되어서 계속 성형수술을 하다가 오히려 얼굴이 흉측하게 변해버렸으며, 여대생의 경우에는 수술을 하다가 생긴 의료진의 실수로 인해 혼수상태에 빠져 있다가, 결국에는 다시 눈을 뜨지 못하였다.


 또한, 성형수술을 할 비용으로 다른 일에 투자할 수 있다. 아무리 수능 전후와 신학기에 특가 이벤트를 한다고 해도 최소한 백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며 더 많이 드는 경우도 있다. 이 돈을 이용해서 불우이웃이나 기아를 돕는 것은 어떨까? 하다못해 자신의 소질 개발이나 취미활동에 투자하는 것은? 성형수술을 통한 기쁨은 일시적인 것이지만,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이 기쁨을 얻게 되고 웃을 수 있다면 그것이 성형수술을 하는 것보다 우리에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웃는 사람의 얼굴은 항상 밝다고 한다. 나이가 들어 할머니 할아버지가 될 때까지 예쁘고 잘생긴 얼굴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성형수술이 아니고 웃음이다. 웃음은 병도 낫게 한다니까 1석 2조 아닌가?


 나는 위와 같은 이유로 사람들이 성형수술을 하는 것에 반대한다. 성형수술보다는 웃음이 더 자연스러운 외모를 가꾸는데 도움을 주고, 부작용도 없는데 구지 성형수술을 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돈을 들여 성형수술을 하지 말고 웃음으로 얼굴을 자연성형하자.



'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은 왜 철학을 하는 걸까?  (0) 2014.11.11
어떤 사람  (0) 2013.12.15
얼굴  (0) 2013.12.15
댓글
댓글쓰기 폼